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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전기차 보조금 변경 사항
환경부는 대기환경 개선과 전기자동차 보급 확산을 위해 매년 전기자동차 보급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 사업 보조금 업무 처리 지침에 따르면, 개인(승용) 추가로 지방비 보조금이 소진되는 4/4분기에는 개인 구매에 대해서도 민간 보조사업을 통해 국비만 지원(추가지원 및 인센티브 포함) 하되 재지원 제한 기간은 적용된다고 합니다.
미국 등을 제외하면 세계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하고 있는 상황이며, 중국은 2023년 1월 전기차 보조금을 완전히 철폐했고, 독일은 2025년까지 전기차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폐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2024년과 비교하여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꼼꼼히 살펴볼 예정이니 전기차를 구매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 보조금 지원 금액 변경 : 2025년 전기차 보조금은 전년 대비 감소하는 추세
* 승용 전기차 : 2024년 400만 원에서 → 2025년 300만 원으로 100만 원 감소
* 화물 전기차 : 2024년 1,100만 원에서 → 2025년 1,000만 원으로 100만 원 감소
환경부는 대기환경 개선과 전기자동차 보급 확산을 위해 매년 전기자동차 보급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 사업 보조금 업무 처리 지침에 따르면, 개인(승용) 추가로 지방비 보조금이 소진되는 4/4분기에는 개인 구매에 대해서도 민간 보조사업을 통해 국비만 지원(추가지원 및 인센티브 포함) 하되 재지원 제한 기간은 적용된다고 합니다.
미국 등을 제외하면 세계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하고 있는 상황이며, 중국은 2023년 1월 전기차 보조금을 완전히 철폐했고, 독일은 2025년까지 전기차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폐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2024년과 비교하여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꼼꼼히 살펴볼 예정이니 전기차를 구매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 보조금 지원 금액 변경 : 2025년 전기차 보조금은 전년 대비 감소하는 추세
* 승용 전기차 : 2024년 400만 원에서 → 2025년 300만 원으로 100만 원 감소
*화물 전기차 : 2024년 1,100만 원에서 → 2025년 1,000만 원으로 100만 원 감소
이는 정부의 전기차 시장 자립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 기준 변경
▶ 차량 가격 기준 : 2024년과 2025년의 차량 가격 기준을 비교
* 2024년 : 5,500만 원 미만 차량 100% 보조금 지급
* 2025년: 5,300만 원 미만 차량 100% 보조금 지급
차량 가격 기준이 200만 원 낮아져,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 주행 거리 기준 : 주행 거리에 따른 보조금 지급 기준도 강화될 전망
* 2024년 : 400km 미만 차량 보조금 대폭 삭감, 500km 이상 차량 성능 보조금 전액 지급
* 2025년 : 주행 거리 기준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
정확한 기준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더 긴 주행 거리를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 새로운 보조금 지급 기준 도입
2025년부터는 배터리 정보 제공 여부에 따라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새로운 기준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 충전 시 배터리 정보(SOC, SOH, 전압, 전류, 온도 등)를 제공하는 차량에 30만 원의 추가 보조금 지급 검토 중
* 자동차 제조사들은 '충전 시 배터리 정보 공유' 확약서 제출 요구받음
이는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또한 보조금 차등 지급에 대한 기준도 강화되었는데요. 2025년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보조금을 차등 지급할 예정입니다.
* 배터리 안전성 : 국제 차량 진단 규격(OBD) 적용 차량 우대
* 배터리 환경성 : 재활용 가능성에 따른 추가 보조금 지급
* 배터리 효율성 : 에너지 밀도에 따른 보조금 지원율 차등 적용
이러한 기준은 2024년에도 적용되었지만, 2025년에는 더욱 세분화되고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2025년 무공해차 보급 목표를 35만 2,000대로 설정했습니다. 전기차 33만 9,000대, 수소차 1만 3,000대로 2024년 목표보다 7,000대 증가한 수치입니다.
◆ 소비자 영향 및 주의 사항
* 실질적인 혜택 감소 : 보조금 감소로 인해 소비자의 실질적인 구매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선택 폭 축소 : 보조금 지급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의 경우 '스탠다드' 트림만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배터리 정보 제공 차량 선호 : 추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배터리 정보 제공 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지역별 차이 : 지자체별로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므로, 거주 지역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총 보조금 액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조기 소진 가능성 : 보조금 예산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구매를 고려 중이라면 가능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 제공 : 차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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