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가 부담완화 위해, 전통시장 환급·온라인 할인 등 다양한 행사
국산 수산물을 구매할 때 온라인몰과 마트에서 최대 5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7월 5일 여름휴가철 수산물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다양한 수산물 할인 지원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 2024년 7월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개최
먼저 주요 관광지 수산시장과 전통시장 등에서 국산 수산물을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2만 원까지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는 '7월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오는 7월 6일부터 12일까지 전국 50개 전통시장에서 진행됩니다.
소비자는 행사 참여 시장에서 국산 수산물을 구매한 후, 영수증과 신분증을 지참해 시장 내 환급 부스에 가면 간단한 본인 확인 후 온누리상품권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 2024 대한민국 수산대전-여름휴가 특별전 개최
또한 마트·온라인몰에서 '대한민국 수산대전-여름휴가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오는 7월 17일부터 다음 달 8월 4일까지 진행하며, 소비자가 마트 18곳과 온라인몰 27곳에서 국산 수산물을 최대 반값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대중성 어종과 바다장어, 우럭, 전복, 멍게 등의 수산물에 대해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업체별 할인 품목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수산대전 공식 누리집(www.fsale.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계절별(2~7월) 영양가 풍부한 수산물 소개
1. 영양가 풍부한 2월 수산물 3가지
▶ 꼬막
쫄깃한 식감이 매력적인 꼬막은 추운 겨울이 제철로, '자산어보'에는 "살이 노랗고 맛이 달다"라고 그 맛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꼬막은 살짝 데쳐 양념을 얹어 먹거나, 채소와 초고추장과 함께 비벼 먹으면 새콤달콤한 맛과 쫄깃함이 입맛을 돋웁니다.
▶ 대게
칼슘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대게와 홍게는, 겨울철에 살이 꽉 차고 맛이 좋아 동해안을 대표하는 겨울철 특산물로 유명합니다. 칼슘과 인이 풍부해 어린이의 성장발육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홍게(붉은 대게)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속이 꽉 차고 단맛이 높습니다. 주로 통째로 쪄서 먹는데, 게가 움직이면서 다리가 떨어지거나 게장이 쏟아질 수 있으므로, 조리 전 게를 얼음물에 잠시 담근 후 찌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짬뽕이나 라면에 넣으면, 매콤한 국물에 특유의 감칠맛과 시원한 맛이 더해져 풍미가 한층 좋아집니다.
2. 영양가 풍부한 3월 수산물 2가지
▶ 임연수어
겨울부터 봄까지가 제철인 임연수어는 비린 맛이 없고 담백한 것이 특징입니다. 니아신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임연수어는 구이, 조림, 튀김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임연수어를 구워 밥에 얹어 먹으면, 껍질의 바삭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어우러져 더욱 특별한 맛을 냅니다.
▶ 바지락
바지락은 여름철 산란기를 제외하고 거의 일 년 내내 먹을 수 있지만, 봄철 바지락이 크기가 가장 크고 맛이 좋습니다. 시원한 맛과 감칠맛이 많이 나는 바지락은 찌개와 같은 국물 요리와 칼국수, 봉골레 파스타 등으로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3. 영양가 풍부한 4월 수산물 2가지
▶ 키조개
곡식류를 까부르는 키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 키조개입니다. 봄이 제철인 키조개는 필수아미노산을 비롯한 타우린, 아르기닌을 풍부하게 함유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조개와 달리 크기가 큰 관자(패주)를 주로 먹는데, 식감이 부드럽고 맛이 달짝지근하여 버터구이, 파스타, 미역국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멍게
멍게는 본래 '우렁쉥이'라고 불리다가, 입에서 입으로 '멍게'라는 방언이 널리 알려지자 우렁쉥이와 함께 복수 표준어로 인정됐습니다. 멍게의 겉모습은 울퉁불퉁하게 생겼으며, 주황빛의 속살과 특유의 향은 봄철 입맛을 돋우기에 좋습니다.
특히 면역력 증진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아연, 셀레늄이 풍부한 멍게는 주로 회로 먹지만, 비빔밥에 넣어 먹어도 향긋한 풍미를 그대로 느껴볼 수 있습니다.
4. 영양가 풍부한 5월 수산물 2가지
▶ 청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생선 청어는 몸 빛깔이 청색이라 '청어'라 불립니다.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A가 풍부해, 심혈관계 질환 예방뿐만 아니라 눈 건강과 피부 탄력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쫀득한 식감과 기름진 고소함을 자랑하는 청어는 주로 과메기나 구이, 조림 등으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데, 봄에는 고소한 맛이 일품인 청어회로 즐겨 먹습니다.
▶ 조피볼락(우럭)
'우럭'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조피볼락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회뿐만 아니라 구이, 찜, 맑은탕 등 다양하게 조리됩니다. 맛이 담백하고 육질이 부드러워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대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조피볼락은 다른 어류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과 아르기닌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원기 회복에 좋아 나른해지는 봄철 보양식으로 제격입니다.
5. 영양가 풍부한 6월 수산물 2가지
▶ 서대
가자미목 참서대과에 속한 서대는, 동물이나 사람의 혀를 닮아 '설어(舌魚)'라고 표기하고 우리말로 '서대'라고 불렀습니다. 서대는 주로 전남 남해안 지역에서 잡히며, 여수에서는 제사상에 올리기도 하는 귀한 생선입니다.
주로 새콤달콤한 양념에 무쳐 먹지만, 말려서 조림이나 찜 등으로 먹어도 그 맛이 별미입니다. 특히 필수아미노산과 칼슘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 및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전복
'패류의 황제'로도 불리는 전복은 맛과 영양이 뛰어나 회, 죽, 구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겨 먹으며, 일부 지역에선 내장으로 젓갈을 담가 먹기도 합니다. 또한 껍질은 자개, 나전, 단추 등으로도 만들 수 있어 버릴 것이 없습니다.
타우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및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며, 원기 회복에도 효과가 좋아 무더운 여름철 보양식으로 제격입니다.
6. 영양가 풍부한 7월 수산물 3가지
▶ 민물장어
민물장어는 몸이 뱀처럼 둥글고 길어서 '뱀장어'라고 불리며, 강에서 살다가 바다로 가서 알을 낳는 것이 특징입니다. 민물장어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비타민이 풍부해 여름철 대표 보양식으로 여겨집니다.
구이나 국, 찜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으며, 특히 부추나 생강과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되고 특유의 비린내가 없어져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 다슬기
강이나 계곡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슬기는 지역에 따라 올갱이, 고동, 꼴부리, 대사리 등으로 불립니다.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다슬기는 주로 아욱이나 부추 등 채소를 함께 넣고 끓인 국이나, 전, 무침 등으로 즐겨 먹습니다.
▶ 조피볼락
'우럭'이라는 이름으로 더 친숙한 조피볼락은 단백질, 칼슘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며, 쫄깃하고 찰진 식감과 씹을수록 단맛이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회로 먹는데, 탕으로 끓여 먹으면 국물에서 깊고 진한 우럭 특유의 감칠맛이 돌아 매운탕으로도 즐겨 먹습니다.
자료 출처 : 해양수산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휴대폰속 악성사기 앱, 1분 만에 잡아내는 방법 (0) | 2024.07.08 |
---|---|
올여름 태풍 같은 장마 온다 (0) | 2024.07.07 |
2024년 장마 양상과 전망 (0) | 2024.07.06 |
쇼설미디어(SNS)가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 (2) | 2024.07.05 |
국민연금 장기체납자 88만 명, 통장 압류되나요? (0) | 2024.06.27 |